기업경영에 있어서 한국의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환경과 기업 내 조직들이 가지고 있는 세부적 패러다임을 미시적으로 분석하고, 나아가 한국기업이 경영환경의 변화에 적시 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한다.
MGT3023 경영전략 (BUSINESS STRATEGY)
경영학의 주요 부문(생산, 배급, 금융, 인사, 회계)에 관한 분석 및 의사결정 방법을 가르친다. 1)고위경영자의 기업운영 2)기업의 단기 및 장기정책 3)기업의 각종 통제방법 4)기업의 제반 행정문제 5)기업 활동의 평가 및 장기계획 등을 강의와 사례연구방법으로 교수한다.
MGT3024 경영혁신론 (BUSINESS INNOVATION THEORY)
최신의 경영패러다임과 경영이론들을 경영혁신을 목적으로 하는 전략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MGT3027 광고론 (ADVERTISEMENT)
광고의 기본 개념과 전략수립체계를 소개하고, 특히 광고의 주제선정, 광고카피 및 매체의 선정기법, 광고 효과의 측정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MGT3028 투자론 (INVESTMENT)
자본시장의 일반적 기구 및 기능, 투자가의 투자심리분석, 투자대상으로서의 유가증권의 선정이론, 기업투자금의 분석, 투자정책의 수립 등 투자의 실제와 이론을 연구한다.
MGT3029 품질관리 (QUALITY CONTROL)
사회기술적 측면에서의 총괄적 품질관리와 통계적 품질관리를 내용으로 한다. QC써클, 검사, 관리도 작성 등의 기법을 연구한다.
MGT3030 국제경영론 (INTERNATIONAL MANAGEMENT)
기업의 해외사업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국제경영환경의 흐름을 이해하고, 그에 적합한 사업부 전략과 환경관리, 그리고 마케팅, 생산, 인사, 조직, 회계정보시스템의 통합적 관리에 초점을 맞춘다.
MGT3031 유통경로론 (DISTRIBUTION CHANNEL ANALYSIS)
마케팅 목표달성을 위한 유통경로 시스템의 설계와 그 운영관리에 초점을 맞추며, 나아가 최근의 국내외 유통환경의 변화와 새로운 유통구조의 혁신에 대해서도 심층 분석한다.
MGT3032 인간관계론 (HUMAN RELATIONS)
현대적인 경영관리에 있어서 최선의 관리방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인간관계론의 본질을 규명하고 인간관계의 개선을 위한 관리기법을 교수함을 목적으로 한다. 경영관리 방법의 변천과정, 호손공장의 실험, 경영활동에 있어서의 지도성, 조직과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 등을 내용으로 한다.
MGT3033 세무회계 (TAX ACCOUNTING)
1)기업회계와 세무회계의 실무와 이론을 비교, 분석, 검토 2)기업이익과 과세소득의 계산방법 3)세무회계상의 실례와 그 대책 4)가산세와 감면세의 특례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