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경영학부소개About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연세대학교 글로벌창의융합대학 경영학부의 대학원과정은
일반대학원(주간과정)과 정경 · 창업대학원(야간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과정은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의 경영학 및 경영정보학 석사와 박사학위 프로그램입니다.

석사/박사 과정은 학문적 연구와 발전을 핵심 목표로 전공분야의 이론 및 연구 방법론적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배출하고 있으며, 학문적으로 연구 및 교육을 담당할 학자 및 전문연구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사명으로 삼고 있습니다.

본 과정에서는 2003년부터 경영학부의 특성화를 위한 사업으로서 e-Business 분야의 교과과정인 ERP, ERM, SCM 등에 대한 세부 분야별로 개발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경영학부에서 운영중인 가치경영연구센터에서는 의공학부에서 운영중인 의료공학연구원과 공동으로 의료기기 경영연구회를 운영해오고 있으며, 이 연구회 활동을 통해 의료기기 산업에 대한 정책연구, 응용 사례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경영학(Business Administration) 전공 소개
일반대학원 경영학 전공 소개
석사학위과정
전공이수학점 석사학위과정 학생은 학위취득을 위해서 필수과목(조직행동론, 계량경영분석, 생산관리, 연구조사방법론,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회계학)을 포함하여 30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30학점 중 21학점은 경영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취득해야 하며, 나머지 학점은 지도교수의 승인 하에 타 학과에서 개설되는 과목으로 취득할 수 있다.
보충과목이수 학부과정에서 타 학과를 졸업한 경우 본 학과 학부과정에서 보충과목 6학점을 이수토록 한다. 보충과목 이수 대상자는 주임교수가 정한다.
기타 필수과목은 원칙적으로 원주캠퍼스에서 이수하여야 한다. 학위논문 심사 이전에 1회 이상 논문 예비심사(구두발표 포함)를 받아야 한다.
석·박사 통합과정
전공이수학점 석·박사 통합과정 학생은 학위취득을 위해서 필수과목(조직행동론, 계량경영분석, 생산관리, 연구조사방법론,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회계학)을 포함하여 54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54학점 중 42학점은 경영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취득해야 하며, 나머지 학점은 지도교수의 승인 하에 타 학과에서 개설되는 과목으로 취득할 수 있다.
보충과목이수 학부과정에서 타 학과를 졸업한 경우 본 학과 학부과정에서 보충과목 6학점을 이수토록 한다. 보충과목 이수 대상자는 주임교수가 정한다.
기타 필수과목은 원칙적으로 원주캠퍼스에서 이수하여야 한다. 입학 후 학위논문 심사 이전에 본인의 학위논문과 관련 있는 학회지에 2편 이상(학진등재지 이상 1편 포함)을 게재(혹은 게재확정)하여야 한다.
박사학위과정
전공이수학점 박사학위과정 학생은 학위취득을 위해서 필수과목(조직행동론, 계량경영분석, 생산관리, 연구조사방법론,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회계학)을 포함하여 60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박사이수학점 60학점에 석사이수학점 30학점을 포함시킬 수 있다. 60학점 중 48학점(석사에서 이수한 30학점 포함)은 경영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취득해야 하며, 나머지 학점은 지도교수의 승인 하에 타 학과에서 개설되는 과목으로 취득할 수 있다.
보충과목이수 석사학위과정에서 타 학과를 졸업한 경우 본 학과 석사학위과정에서 보충과목 12학점을 이수토록 한다. 보충과목 이수 대상자는 주임교수가 정한다.
기타 필수과목 중 석사과정에서 이수하지 않은 과목은 원칙적으로 원주캠퍼스에서 이수하여야 한다. 입학 후 학위논문 심사 이전에 본인의 학위논문과 관련 있는 학회지에 2편 이상(학진등재지 이상 1편 포함)을 게재(혹은 게재확정)하여야 한다.
전공과목 전공과목 자세히 보기
조직행동론, 계량경영분석, 연구조사방법론, 회계학, 생산관리, 마케팅관리, 벤처경영론, 재무관리, 조직구조와환경, 생산관리모형분석, 경영의사결정, 의사결정방법론, 동아시아경영론, 마케팅전략, 창업론연구, e-비지니스전략, 인도경영전략론, 창업전략기획론, 인적자원관리, 임금관리, 조직이론, 공급체인관리세미나, 생산전략세미나, 전사적품질경영, 개별지도연구1, 연구지도1, 연구지도2
경영정보학(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전공 소개
일반대학원 경영정보학 전공 소개
전공과목 전공과목 자세히 보기
조직행동론, 계량경영분석, 연구조사방법론, 회계학, 생산관리, 마케팅관리, 벤처경영론, 재무관리, 조직구조와환경, 생산관리모형분석, 경영의사결정, 의사결정방법론, 동아시아경영론, 마케팅전략, 창업론연구, e-비지니스전략, 인도경영전략론, 창업전략기획론, 인적자원관리, 임금관리, 조직이론, 공급체인관리세미나, 생산전략세미나, 전사적품질경영, 개별지도연구1, 연구지도1, 연구지도2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규정 자세히 보기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