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글로벌창의융합대학 경영학부의 대학원과정은
일반대학원(주간과정)과 정경 · 창업대학원(야간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과정은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의 경영학 및 경영정보학 석사와 박사학위 프로그램입니다.
석사/박사 과정은 학문적 연구와 발전을 핵심 목표로 전공분야의 이론 및 연구 방법론적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배출하고 있으며, 학문적으로 연구 및 교육을 담당할 학자 및 전문연구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사명으로 삼고 있습니다.
본 과정에서는 2003년부터 경영학부의 특성화를 위한 사업으로서 e-Business 분야의 교과과정인 ERP, ERM, SCM 등에 대한 세부 분야별로 개발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경영학부에서 운영중인 가치경영연구센터에서는 의공학부에서 운영중인 의료공학연구원과 공동으로 의료기기 경영연구회를 운영해오고 있으며, 이 연구회 활동을 통해 의료기기 산업에 대한 정책연구, 응용 사례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경영학(Business Administration) 전공 소개
석사학위과정 | |
---|---|
전공이수학점 | 석사학위과정 학생은 학위취득을 위해서 필수과목(조직행동론, 계량경영분석, 생산관리, 연구조사방법론,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회계학)을 포함하여 30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30학점 중 21학점은 경영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취득해야 하며, 나머지 학점은 지도교수의 승인 하에 타 학과에서 개설되는 과목으로 취득할 수 있다. |
보충과목이수 | 학부과정에서 타 학과를 졸업한 경우 본 학과 학부과정에서 보충과목 6학점을 이수토록 한다. 보충과목 이수 대상자는 주임교수가 정한다. |
기타 | 필수과목은 원칙적으로 원주캠퍼스에서 이수하여야 한다. 학위논문 심사 이전에 1회 이상 논문 예비심사(구두발표 포함)를 받아야 한다. |
석·박사 통합과정 | |
전공이수학점 | 석·박사 통합과정 학생은 학위취득을 위해서 필수과목(조직행동론, 계량경영분석, 생산관리, 연구조사방법론,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회계학)을 포함하여 54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54학점 중 42학점은 경영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취득해야 하며, 나머지 학점은 지도교수의 승인 하에 타 학과에서 개설되는 과목으로 취득할 수 있다. |
보충과목이수 | 학부과정에서 타 학과를 졸업한 경우 본 학과 학부과정에서 보충과목 6학점을 이수토록 한다. 보충과목 이수 대상자는 주임교수가 정한다. |
기타 | 필수과목은 원칙적으로 원주캠퍼스에서 이수하여야 한다. 입학 후 학위논문 심사 이전에 본인의 학위논문과 관련 있는 학회지에 2편 이상(학진등재지 이상 1편 포함)을 게재(혹은 게재확정)하여야 한다. |
박사학위과정 | |
전공이수학점 | 박사학위과정 학생은 학위취득을 위해서 필수과목(조직행동론, 계량경영분석, 생산관리, 연구조사방법론,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회계학)을 포함하여 60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박사이수학점 60학점에 석사이수학점 30학점을 포함시킬 수 있다. 60학점 중 48학점(석사에서 이수한 30학점 포함)은 경영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취득해야 하며, 나머지 학점은 지도교수의 승인 하에 타 학과에서 개설되는 과목으로 취득할 수 있다. |
보충과목이수 | 석사학위과정에서 타 학과를 졸업한 경우 본 학과 석사학위과정에서 보충과목 12학점을 이수토록 한다. 보충과목 이수 대상자는 주임교수가 정한다. |
기타 | 필수과목 중 석사과정에서 이수하지 않은 과목은 원칙적으로 원주캠퍼스에서 이수하여야 한다. 입학 후 학위논문 심사 이전에 본인의 학위논문과 관련 있는 학회지에 2편 이상(학진등재지 이상 1편 포함)을 게재(혹은 게재확정)하여야 한다. |
전공과목 전공과목 자세히 보기 | |
조직행동론, 계량경영분석, 연구조사방법론, 회계학, 생산관리, 마케팅관리, 벤처경영론, 재무관리, 조직구조와환경, 생산관리모형분석, 경영의사결정, 의사결정방법론, 동아시아경영론, 마케팅전략, 창업론연구, e-비지니스전략, 인도경영전략론, 창업전략기획론, 인적자원관리, 임금관리, 조직이론, 공급체인관리세미나, 생산전략세미나, 전사적품질경영, 개별지도연구1, 연구지도1, 연구지도2 |
경영정보학(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전공 소개
전공과목 전공과목 자세히 보기 | |
---|---|
조직행동론, 계량경영분석, 연구조사방법론, 회계학, 생산관리, 마케팅관리, 벤처경영론, 재무관리, 조직구조와환경, 생산관리모형분석, 경영의사결정, 의사결정방법론, 동아시아경영론, 마케팅전략, 창업론연구, e-비지니스전략, 인도경영전략론, 창업전략기획론, 인적자원관리, 임금관리, 조직이론, 공급체인관리세미나, 생산전략세미나, 전사적품질경영, 개별지도연구1, 연구지도1, 연구지도2 |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규정 자세히 보기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