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과목에서는 서비스마케팅의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제조업마케팅과 차별화된 서비스마케팅의 이론을 학습하고, 이들 이론들이 실무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연구한다.
MGT3036 경영의사결정 (MANAGEMENT DECISION MAKING)
경영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의사결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법을 습득하고, 컴퓨터를 활용한 의사결정 모형의 개발 및 분석 능력을 높이고자 한다. 또한 경영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례를 분석해 봄으로써 실제 기업 경영에서의 활용가능성을 배가시키고자 한다.
MGT3038 프랜차이즈경영론(Franchise MANAGEMENT)
일반인이 새로운 사업을 하거나 창업을 할 경우 많은 문제점이 야기되고 발생된다. 대기업은 너무나 획일적이고 방대하여 개인이 체인을 하거나 창업을 하는 경우에는 맞지 않는바 넓게는 대기업의 구조 적게는 소자본기업의 구조를 학습함으로써 사회진출을 앞둔 대학생들이 사회전반에 대한 강의를 수강하여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MGT3039 물류및공급망관리 (LOGISTICS AND SUPPLY CHAIN MANAGEMENT)
기업 환경의 급변과 기업 경영구조의 복잡화 및 다양화로 인해 기업의 경쟁 우위의 확보가 더욱 치열해지면서 최근 물류와 공급 망 관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고, 이에 따라 이 분야의 이론적 연구와 실질적 구현을 위한 기법 개발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원자재 조달에서부터 최종 제품이 고객에게 배송되는 전 과정의 모든 업무를 통합한 통합 로지스틱스 또는 공급 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례 분석 등을 통해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업경영전략 수립에 활용하는 능력을 습득하고자 한다.
MGT3040 의사결정방법론 (DECISION MAKING METHODOLOGY)
급변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경영, 경제, 기술, 공공 등의 분야에서 발생하는 많은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고, 다양한 평가기준에 기반을 둔 의사결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의사결정방법론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하는 다 기준 의사결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 기준 의사 결정방법론을 다양한 실제 의사결정 사례와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습득하고, 실질적인 활용 능력을 배가시키고자 한다.
MGT3042 브랜드관리론(BRAND MANAGEMENT)
현대 마케팅의사결정의 핵심은 브랜드이다. 기업의 경쟁력이 브랜드경쟁력인 동시에 기업의 무형자산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브랜드자산이다. 본 과목에서는 기업이 브랜드자산을 구축, 유지, 제고하기 위하여 전략적으로 브랜드를 관리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브랜드관리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학습하고, 이를 기초로 기업의 브랜드 성공관행을 연구한다. 본 과목 이수자는 기업의 브랜드관리자 또는 컨설팅기업의 브랜드전문가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