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는 전문가 시스템과 신경망 시스템 등을 경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해결에 활용하기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MIS3220 회계정보시스템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S)
기업조직 내에서의 회계정보의 흐름을 종합적으로 파악, 분석, 관리하는 회계정보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기초개념 및 시스템 이용방법, 조직구조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공부한다.
MIS3021 의사결정지원시스템(DECISION SUPPORT SYSTEMS)
MIS3021 의사결정지원시스템(DECISION SUPPORT SYSTEMS)
경영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의 역할을 이해하고, 데이터 웨어하우스, OLAP, 데이터마이닝, CRM 등을 솔루션을 통해 구체화한다.
MIS3022 비교경영정보론(COMPARATIVE STUDY IN MIS)
글로벌 선진 정보시스템과 제도에 대하여 공부하고 국내의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제도와 정보시스템과 비교한다. 특히 미국, 일본, 유럽 등 지역별 특징을 한국의 특성과 비교 공부한다.
MIS3025 웹기획및디자인(WEB PLANNING AND DESIGN)
웹은 매우 포괄적이며 다양한 측면에서 보아야 할 복합적인 매체이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다각적인 시도와 느낌을 웹 기획 및 디자인적인 측면으로 재평가하고 그 평가를 통해 새로운 웹페이지를 구현한다.
MIS3029 고객데이터분석(Customer Data Analysis)
고객데이터분석이란 고객데이터를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수립 및 경영의사결정에 활용하기 위한 고객관계 관리의 계량적 접근방법을 말한다. 본 과목은 고객집단을 유형화하는 과정을 SAS의 기본 통계분석 및 E‐Miner툴을 활용하여 고객데이터를 분석하는 제 기법을 소개하고, 이를 활용한 실제 데이터분석과정을 실습을 통해 다양한 고객데이터 분석기법에 대해 탐구해 나간다.
MIS3030 e‐비즈니스 (E‐BUSINESS)
급속도로 발전하는 전자상거래를 B2C, B2B, 광고, 경매 및 입찰, 사이버 금융, 물류, 에이전트, 전자 지불 및 보안 등 분야별로 현황을 분석하고 향후 전망을 살펴본다.
MIS3031 IS분석및모델링(IS ANALYSIS & PROCESS MODELING)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프로세스 지향적 시스템 분석기법과 데이터 지향적인 정보공학을 비교 분석하고 팀 프로젝트로 CASE 도구를 이용하여 실제 기업의 프로세스를 모델링한다.
MGT4003 국제마케팅 (INTERNATIONAL MARKETING)
국제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대상으로 하여 환경의 이해와 마케팅 전략의 개발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범세계적 차원에서 경제, 정치, 법, 사회 문화적 환경을 공부한 후에 그에 대한 마케팅 전략의 수립절차를 소개한다.
MGT4004 연구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이 과목에서는 그동안 배운 통계학 지식과 컴퓨터 지식, 그리고 전공과목 지식을 활용하여 어떤 현상을 연구하는 방법을 습득하는데 목표가 있다. 그리하여 연구자가 관심을 가지는 분야에 대해 가설을 세우고 여러 연구방법(Survey 조사, 실험, 관찰, 객관적 자료의 분석)을 설계하고 변인을 측정하고 수집된 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결론을 내리도록 하는 능력을 부여한다.